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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통 - 생활문화컨설팅 www.dotong.net

오늘의 일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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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문화로 도통

-절
매년 설이 돌아오면 아이들이 기다리는 큰 이벤트가 있습니다. 바로 세배인데요. 아이들의 기대에 어른들은 은행을 찾아 세뱃돈 준비하기에 여렴이 없죠. 하지만 이런 세배 문화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것 보다 훨씬 깊은 의미와 전통을 지니고 있는 풍습입니다.
절이란 원래 '저의 얼'이라는 뜻입니다. 본디 절은 어른에게 예를 갖추어 행하는 것이며, 어른이란 말은 원래는 '얼이 보다 성숙한 사람'을 지칭하는 것이니 보다 완성된 얼을 향해 경배하고 자신의 얼 또한 그와 같이 크게 키우겠다는 뜻을 담은 행위입니다. 절을 한뒤 어른에게서 덕담을 듣는 것도 원래는 얼이 큰 사람에게 가르침을 구하는 데서 비롯된 것이니 끝없는 자기성장의 의지를 내비치는 행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절의 동작은 세상의 기운을 받아 들여 소통을 원활히 하는 자세들로 이루어져있는데, 이러한 자세들을 취함으로써 사람으로 하여금 우주의 기운의 흐름 속에 감응하여 조화를 이루는 수행의 의미도 존재합니다. 남녀의 절의 예법이 다른 것은 주로 받아야 할 기운이 음기와 양기로 서로 달라서 그러한 것이니 정성을 담아 예를 차리는 것은 개개인의 수행으로 이어집니다.
시간이 지나며 이러한 의미가 퇴색되고 단순히 나이가 많은 사람을 어른이라고 칭하며 절을 하고 덕담도 없이 세뱃돈만 주고 받는 식으로 관습만 남아버렸지만, 본래의 절에는 이러한 깊은 뜻이 있습니다. 이제는 세뱃돈보다도 덕담 한마디와 자신을 돌아보는 마음가짐을 중요히 여겨 절의 참 의미를 돌아볼 때라고 생각합니다.

-촛불
우리 전통문화에서는 어둡지 않아 별로 불이 필요하지 않은 낮에도 촛불을 켜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아침에 차례를 지낼 때라던가 말이죠. 과연 촛불에는 어떤 의미가 있는 걸까요?
초의 불을 붙이는 부분은 심지라고 불립니다. 마음먹음, 의지를 뜻하는 心志와 음이 같죠? 이것은 우연이 아니라 본디 두 개의 말이 같은 의미를 투영하고 있어서 그러한 것입니다. 초가 빛을 내기 위해서는 그 몸을 태워 없애야 하듯이 우리네 마음을 밝히기 위해서는 의지를 세워 몸이 녹아 없어질 때까지 정진하여야 한다는 이치를 초를 통해 표현하고 있습니다. 한 생에 자신의 얼을 완성하여 신명의 단계에 이르기까지의 이치를 초가 담고 있기에 밤낮에 구분 없이 초를 켜는 문화가 생긴 것입니다.

-윷놀이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설날을 대표하는 놀이! 바로 윷놀이입니다. 설에는 친척이 모여서 대단위의 윷놀이 한판이 벌어지고는 하는데요. 이 윷놀이 또한 단순한 놀이가 아니라 우주의 이치 지구의 순환을 쉽게 알 수 있게 만들어진 것입니다.
윷놀이에는 도, 개, 걸, 윷, 모가 있는데 가축으로부터 따와 붙인 것이라 알려져 있지만, 사실은 영과 얼의 흐름의 단계를 표시한 것으로서 각각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도 : 도의 시작을 의미합니다. 영혼(얼)의 봄과도 같은 시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개 : 지구에 도가 퍼져나감을 의미합니다. 잎이 울창한 여름에 해당하는 시기입니다.
♣걸 : 도가 자라나 그 열매를 맺어감을 의미합니다. 얼의 가을과도 같습니다.
♣윷 : 얼이 자신의 자리로 되돌아가 윤회함을 의미합니다. 열의 한 바퀴 흐름을 마감하는 겨울과도 같습니다.
♣모 : 완성된 영혼이 다음 밝기의 세상에 다다름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사상에는 끝이 곧 시작이라는 뜻도 내포되어 있습니다.

이와 같이 각각이 의미를 품고 있기 때문에 윤회와 새 시작을 뜻하는 윷과 모에 대해서만 다시 한 번 게임을 진행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입니다.
윷놀이는 사람이 이 세상에 와서 그 얼을 키워 영의 완성을 이뤄가는 흐름을 한번에 설명하고 있고 윷판은 마치 그 길을 가는 지도와도 같습니다. 지름길이 지름길인 동시에 꼭 지름길인 것만은 아닌 윷판의 이치처럼 우리네 도 또한 그러합니다. 다음에 윷놀이를 즐기실 때는 그 의미를 다시 한번 곱씹어보고, 윷판을 잘 살펴 그 숨은 의미를 깨우칠 수 있으시길 기원합니다.

-서론
우리문화 속에는 지금은 잊혀진 숨겨진 이치와 의미가 많이 존재한다는 것이 저희가 다년간 연구/고찰하여 얻어낸 결과입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이러한 사고들에 대해 들어보지도 않고 미신이고 허언이라고 치부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 듯 하여 안타깝습니다. 물론 선입과 편견을 가지고 세상을 판단하는 것은 인간 본연의 사고를 구성하는 요소이고 중요한 것입니다만, 부디 한번 마음을 열고 이야기를 들어보시길 바랍니다.
제사는 유교적 예절과 율법을 따른 전통문화로서 자리잡고 있습니다. 그 이면에는 사실 지구촌의 일대기를 설명하고 우주의 원리를 깨우치게 하여 영성의 빛을 여는 지혜를 전파하는 의식으로서의 의미가 있다는 것을 지금부터 알아보고자 합니다. 여기서는 그 동안 별 의미 없이 보아왔을 제사상차림에 담긴 선조들이 전하고자 했던 말로 형용하기 힘든 위대한 그 의미에 닿아보고 다시 한번 우리문화의 가치를 재조명해보는 기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진설
진설이란 제사상에 제물을 예법에 맞추어 나열하는 것을 말합니다. 제사를 지낼 때 제물은 기본적으로 다섯 줄로 나열되며, 가장 안쪽에 위패가 있고 위패에 가까운 곳으로부터 순서대로 밥과 국 등 주식이 놓인 줄, 어, 육, 채의 탕이 놓인 줄, 각종 전이 놓인 줄, 나물이 놓인 줄, 과일이 놓인 줄의 다섯 줄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이 다섯 줄은 우주를 구성하는 다섯 가지의 기운, 즉 오행의 이치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지역마다 문중마다 상에 올라가는 음식의 종류나 그 순서에 다소간의 차이가 있습니다만, 북어나 대추, 밤과 같은 대표적인 제물이나 과일의 진상 순서와 같은 일반적으로 알려지고 적용되는 진설법의 기본적인 틀은 공통적으로 정해져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들로 포는 왼편, 식혜는 오른쪽이라는 좌포우혜, 어류는 동쪽, 육류는 서쪽이라는 어동육서, 외에도 동두서미, 홍동백서 등의 규칙들이 잘 알려진 예입니다. 위에서 말한 다섯 줄 구성 또한 이러한 기본예법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는 것으로, 제사의 근원에 기초하여 생겨난 절차와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들에 초점을 맞추어 깊이 있게 살펴보고 의미를 찾는 것이 제사상에 숨겨진 가르침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열쇠가 됩니다.

-제물의 의미 [과일]
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과일의 종류가 늘어나며 제사상에 올라가는 과일의 종류도 옛날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다양해지고, 바나나나 메론 등 해외의 과일들도 곧잘 제사상에 올라가게 되었습니다. 물론 이것은 별반 잘못된 것은 아니며, 그러한 과일들에도 하나하나 자연이 남긴 이치와 의미를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이러한 요소들을 하나하나 정리하기에는 그 내용이 너무 복잡해지니 여기서는 대표적인 제사과일인 대추, 밤, 감(곶감), 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흔히 ‘조율시이’라는 말로 그 놓는 순서에 대해서 언급되는 경우가 많은 과일들로서 제사상에서 빠지면 안 되는 제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과, 호두, 은행, 옥수수, 포도, 다식(과자)에 대한 내용을 추가하였습니다.

① 대추
제사상을 차릴 때에 과일의 순서에서 가장 앞에 오는 것이 바로 대추로서, 대추는 그 형상이 마치 우리가 있는 우주와 같은 모습을 하고 있어 가장 앞에 두는 과일입니다. 대추는 타원형의 모양을 하고 있어 행성들이 그리는 순환 궤도의 모양과 닮았고, 또한 대추는 씨앗이 하나인 열매로서 이 하나의 씨앗은 공전의 기준점을 의미합니다. 작게는 태양을 씨앗으로 삼는 태양계부터, 크게는 은하들이 모여 도는 은하계의 모양까지 그 구조와 모습의 유사성을 대추라는 과일로서 표현하고 있다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씨앗이 하나인 대추는 제사 과일들 중에서 인간사회에서 치면 왕을 뜻하는 것으로, 참된 우두머리를 중심으로 돌아가는 인간 사회 또한 대추 한 알에 담겨 있는 뜻이라 할 수 있습니다.

② 밤
대추의 다음 순서에 진열이 되는 밤은 밤송이에 세 알씩 들어가 있는 모습이 세상의 기운을 구성하는 천지인의 사상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인간사회로 치면 삼정승(영의정, 우의정, 좌의정)에 해당하는데, 이런 식으로 관직의 구성이 유사한 까닭은 우리나라의 관직체계도 우주의 원리를 본떠서 만들어졌기 때문입니다.
과실에서는 보통 서로 다른 종류에서도 유사한 다섯 가지의 특성을 찾아볼 수 있는데 이는 오행에 근거한 인간의 다섯 성정과 닮아 있습니다. 특히 밤은 이러한 특징이 가장 잘 드러나 있는 과일로서 가시의 날카로움, 알맹이껍질의 단단함, 그 내부의 솜털의 부드러움, 속살을 감싸고 있는 떫은 속껍질과 고소한 밤알이 그렇다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인간의 다섯 성정을 밤의 생김새처럼 바르게 써서 겉으로 위협으로부터 백성을 지키고, 단단한 의지와 포근한 마음씀씀이와 엄격함을 함께 지니어야 비로소 정승의 그릇이라는 뜻과 함께 그러한 인품을 갖춘 영성을 부르는 의미도 있습니다.

③ 감(곶감)
세 번째에 놓이는 과일은 감입니다. 제사를 지낼 때 감이 없으면 말린 곶감을 대신 올릴 정도로 제사상에서 빼놓을 수 없는 과일이 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감에는 실로 다양한 세상의 구조원리를 볼 수 있는 과일로서, 감의 열매 꼭지는 네 개의 받침으로 이루어져 우주만물의 사상오행(四象五行)의 사상을 엿볼 수 있고, 씨앗으로부터 자란 나무는 감이 잘 자라지 못해 돌감이 되기에 고염나무에 접을 붙여 키워야 충실하고 예쁜 감을 맺는 모습은 영성의 성장을 찾아 이 세상의 신체에 접을 붙여 들어온 우리네 영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으로 신체의 굴레를 넘어 더욱 중요한 영의 성장을 향해야 함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감의 특징 때문에 감을 제사과일로서 중요하게 여기는 것입니다. 또 우리고전 건축물을 보면 문고리 받침 등 감의 열매꼭지를 닮은 모양새를 자주 볼 수 있는 것도 전통 건축디자인이 같은 사상오행의 원리를 기초로 발전해왔기 때문입니다. 또한 감은 6개의 씨앗을 지녀 이것은 관직서열의 육조 판서를 의미하는 뜻도 있습니다.

④ 배
황색의 껍질에 수분이 많고, 시원함의 성질을 지닌 배는 깊은 도와 지혜를 의미하는 과일입니다. 지혜로서 세상을 시원하게 이끌어가는 도인들의 모습을 일컬어 나타내는 배는 깊이 있는 가르침을 펴는 교육자를 뜻하는 면 또한 지니고 있으며, 그 씨앗은 8알이니 벼슬로 치자면 8도 감찰사나 방백을 나타냅니다.

⑤ 사과
사과는 겉이 붉은 색이고 그 모습이 심장과 닮아있습니다. 그것은 마치 근래에 빈번히 쓰이는 심볼인 하트모양과도 같은 의미로서 사랑을 의미하는 것이 바로 사과라는 과일입니다. 사과가 익어가면 붉게 물들어 심장의 형태를 띠는 것처럼, 인간의 성품이 익어 완성에 가까워 올수록 깊은 자애와 자비로서 세상을 이끌게 된다는 이치를 담아내고 있습니다.

⑥ 호두
호두는 그 모습이 흡사 사람의 뇌를 닮은 과일입니다. 딱딱한 껍질은 마치 인간의 두개골과 같고, 안의 주름이 많은 과실은 그야말로 인간의 뇌와 같은 형상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호두는 인류의 지능적인 성장을 상징하며, 성현들의 지혜와 함께 방대한 지식과 사고를 갖춘 인류의 발전과 성장에 필요한 인재를 뜻합니다.

⑦ 은행
은행은 마치 비행접시와 같은 모양을 띈 열매로서 인류는 200만년 전부터 이 땅을 밟고 살아왔으며, 그 기간 동안 우리가 겪어온 수많은 가르침 속에서 보다 높은 수준의 문명의 존재를 알게 되고 그때 그때의 기록과 표현들로 그것을 후대에 전해왔습니다.(용이나 도깨비와 같은 것들이 바로 그러한 예) 제사상에 은행이 놓이는 경우 역시 이러한 가르침을 담고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⑧ 옥수수
옥수수는 그 열매의 모습이 질서정연하고 균일합니다. 이러한 것은 문명과 문화가 발달함에 따라 인류사회에 정립되는 질서의 존재와 그 필요성, 의미 등에 대해 생각하게 하는 암시적 의미가 있습니다. 규율과 규칙에 의해 통제되는 각종 국가단체, 조직에 대한 비유라고 생각하시면 이해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⑨ 포도
옥수수와는 달리 포도는 그 알맹이가 모여있는 모습에서 쉬이 규칙성을 찾기가 어렵습니다. 말하자면 이러한 것은 현대사회의 민간단체, 군중 등과도 같은 조직, 단체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⑩ 다식(과자)
과자(菓子)란 본디 과일을 본뜬 음식으로서 과일을 구하기 힘든 시기에 과일을 모방하여 만들던 음식으로부터 출발한 것입니다. 그 중에서도 다식이라는 과자는 특히 그 역사가 깊고 제사에 곧잘 이용됩니다.
다식은 몇 가지 종류의 각기 다른 문양을 지니는데, 이 문양은 언뜻 보면 어떠한 의미도 지니고 있지 않은 듯 보이지만. 우주의 기운의 작용을 도식화한 것입니다. 또한 다식의 문양을 찍는 다식판은 보통 한번에 5개의 다식을 찍을 수 있데 만들어지는데 여기에는 오행의 원리를 따라 가정에 오복을 부르고자 하는 의도가 있었습니다.
보통 다식은 그믐날 밤에 만들어지며, 이것은 하나의 의식으로서 취급 받는 행위였습니다. 다식의 문양을 찍을 때는 그 문양이 선명하게 잘 새겨지는 것과 문양이 망가지거나 다식이 깨어지는 것이 생기는데, 이러한 다식의 문양을 찍는 작업의 결과로 집안의 길흉화복을 점치는 의미로도 여겨지곤 했습니다.

-재물의 의미 [나물]
높은 위치에서 천기를 받고 자라는 과일과는 달리, 나물은 흙에서부터 주로 지기를 받고 살아갑니다. 과일이 주는 가르침은 주로 뜻이나 사상과 같은 것이라면 나물은 그러한 것들의 실천에 대해서 주로 보여줍니다. 제사에 진설 할 때는 높은 곳에서 나는 나물부터 순서대로 놓은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① 고사리
고사리는 마치 하늘을 향해 손을 벌리고 있는 듯한 모습을 하고 있는데, 손은 곧잘 일을 하는 주체를 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사리라는 이름은 高事理에서 온 것으로 높고 거룩한 이치의 일이 필요함을 말하고 있습니다.

② 도라지
도라지는 “도를 알지”의 의미로서 세상에 인간으로서 태어나 살아가며 자신과 세상을 깨닫고 도를 통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도라지를 노래한 우리민요에서도 “도를 알지. 백 가지 도를 알지, 마음속 깊은 영혼의 도를 알지”와 같이 노래하고 있습니다. 즉 도를 깨우치기 위해 자신의 영혼을 밝히는 일을 하라는 뜻을 나물이 말해주고 있습니다.

③ 콩나물
두 쪽으로 나누어진 콩은 음양 태극의 이치를 말해주고 있으며, 그로부터 자라만 콩나물의 뿌리는 태극에서 근원한 도를 세상에 뿌리내리게 한다는 암시가 있습니다. 콩나물의 가르침은 도를 깨우치기 위한 일로서 그 도를 세상에 퍼트려 뿌리내리게 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④ 숙주나물
숙주나물은 콩나물과 그 모양새와 맛에 닮은 부분이 있지만 콩나물과는 달리 쉽게 그 맛이 변하고 못쓰게 됩니다. 이것은 참된 도를 찾는 것의 어려움과 비슷하지만 다른 것, 즉 사이비(似而非)에 대한 경고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도를 찾는 것은 어려운 일이라 변하지 않는 정성으로 정진하지 아니하면 허울뿐인 도에 빠져 이내 변질될 수 있음에 경각심을 일깨우는 것입니다.

⑤ 시금치
도라는 것이 이렇게 구하기가 어려운 것이라도 도를 구하여 행함에는 망설임이 없어야 한다는 이치를 담고 있는 것이 시금치 입니다. 참된 도를 잘 구분해야 하지만 그곳에는 망설임이 아닌 정진이 필요함을 말하는 이 나물은 뜻을 세운 그때(時)에 바로(今) 마음을 다스려(治) 행하여야 함을 말해줍니다.

-재물의 의미 [어류]
제사에 진설되는 어류는 문화와 문명의 발전의 흐름을 앞서 보여주는 교재입니다.

① 오징어
오징어는 마치 로켓이나 전투기와 같은 모양을 하고 있으며 오징어가 헤엄치는 모습 또한 제트기가 하늘을 나는 모습을 연상하게 합니다. 오징어는 이처럼 로켓엔진 등의 문명을 시각적으로 비유해 가르쳐주는 예언과도 같습니다. 이러한 비유를 통한 가르침은 제사상에서뿐만 아니라 다양한 신앙이나 제례문화에서 보이는데, 대표적으로 단군신화에서 나오는 삼족오(三足烏)등의 예가 있습니다. 삼족오는 발이 셋 달린 까마귀로서 전투기를 모식화한 것입니다.

② 문어
문어는 오징어와 유사하지만 조금 다른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앞서 오징어가 제트기의 형상을 비유한 것이었다면 문어는 우주선을 표현한 것입니다. 우주는 대기권을 벗어나면 무중력의 기운으로 유지되게 되는데, 이러한 기운의 흐름을 표현하기 위해 문어를 진설 할 때는 문어의 다리에 칼집을 넣어 특정한 모양으로 놓게 하는 것입니다.

③ 명태
인류의 진화를 의미하는 진설품입니다. 우리의 영은 하늘에서 왔고 우리의 육체는 땅으로부터 받은 것인데, 육체의 진화가 바다에서부터 시작하여 이루어져 왔음을 가르쳐주는 성현의 가르침을 담고 있습니다.

-재물의 의미 [탕, 떡, 신위]
떡은 곡물로부터 만들어져 곡기가 응축되어 있는 형상을 하고 있고 이러한 것은 기운으로 형성된 에너지체인 우리의 영과 비슷한 특성을 지닙니다. 말하자면 떡은 영혼의 양식, 에너지를 의미하는 바가 있습니다.

① 가래떡
설을 대표하는 음식인 떡국에 사용하는 떡이 바로 가래떡입니다. 가래떡은 둥글고 길게 뽑아 만드는데, 에너지가 길게 이어지는 바를 뜻하여 영혼의 영원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흔히 떡국을 먹으면 한 살 나이를 더 먹는다고 표현하곤 하는데, 이것은 영혼의 양식을 섭취하여 영이 보다 강해짐을 뜻하니, 기운줄을 놓치는 일 없이 살아가기를 당부하는 것입니다. 또한 가래떡은 어슷썰기를 하여 떡국을 만드는데 그 썰린 단면이 행성의 궤도와도 같은 타원형을 띄고 있어 우주의 이치를 가르치고자 하는 바입니다.

② 송편
설에는 가래떡을 하는 것에 반해 추석에는 송편을 만듭니다. 송편은 한해 동안의 결실을 축하하는 뜻에서 그 속에 팥이나 콩과 같은 곡식을 넣어 한해 간의 기운의 성장을 의미하였으며, 이러한 송편을 조리하여 그 모양을 보고 한 해의 성장의 좋고 나쁨을 점치고는 했습니다.

③ 탕
제사상에는 보통 3탕 혹은 5탕이 올라갑니다. 탕을 이렇게 나누어 담아 올리는 것은 천지인의 세 요소와 오행의 다섯 요소를 나타내기 위함입니다. 예로부터 탕을 올리기 힘든 경우에는 정안수 한 그릇 맑은 물이라도 그 자리에 반드시 올리게 하였는데, 물은 기운의 형상을 가장 알기 쉽게 보여주는 예이고, 생명의 근원을 뜻하였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는 어(漁)육(肉)채(菜)로 내용물을 나누어 3탕을 올리는데 올릴 때의 순서도 동일한 순서로 진설하여, 바다로부터 발생한 생명이 육지로 올라 이내 농경문화가 발달해가는 인류의 발달을 모식화하여 보여주는 가르침을 담고 있다.

④ 신위
신위는 전체 제사의 주체가 되므로, 우주원리의 완성을 뜻하는 위치에 놓입니다. 두개의 촛대와 국/밥은 음양의 2원리를 뜻하는 것으로 신위를 중심으로 위치하게 합니다. 제사상의 가르침을 순서대로 따라가면 마지막에는 음양의 원리와 그 조화로서 생겨나는 영의 완성에 도달하게 됨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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